top of page
만성콩팥병 생활수칙 페이지

만성콩팥병 생활 수칙은 나이에 따라 또 콩팥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요.

붓거나 혈압이 높거나 소변량이 적으면 싱겁게 먹어요.

소금 섭취 적게하기

몸이 붓거나 혈압이 높거나 소변량이 적으면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이 없으면서 소변량이 많거나 탈수가 있으면 보통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소금(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식사법

  ① 염분 함유가 많은 음식

- 채 소 : 김치류, 장아찌류, 단무지, 염장 미역, 다시마

- 곡 류 : 라면, 가루스프, 튀김가루, 부침가루, 스낵류

- 어육류 : 훈 제 햄, 소시지, 치즈, 건어육류, 젓갈류

- 기 타 :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화학 조미료, 마요네즈 등

②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등의 양을 줄여 서서히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③ 식탁에서 별도로 소금을 음식에 뿌리지 않습니다.   

④ 외식을 줄입니다.

단백질 섭취 조절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되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자라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단백질 섭취는 콩팥을 힘들게 하므로 오히려 해롭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양 (하루 체중당 약 1g)의 단백질을 섭취하되 그 반은 우유, 달걀, 육류 같은 단백질로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이것은 단백질 섭취를 무조건 줄이는 성인의 생활수칙과 다른 점입니다.

혈청 칼륨이 높으면 칼륨이 많은 음식을, 인이 높으면 인이 많은 음식을 적게 먹어요.

콩팥 기능이 많이 나빠지면 칼륨이나 인이 배설 되지 않아 몸에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해서 혈청 칼륨이 높을 때는 칼륨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혈청 인이 높을 때는 인이 많은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은 바나나, 귤, 오렌지, 멜론 같은 과일과 토마토, 감자, 고구마 등입니다. 또 인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가공육, 콩, 콜라, 견과류 같은 음식에 많습니다.

칼륨 섭취 조절

칼륨 함유가 많은 음식

① 곡류 : 잡곡(검정쌀, 현미, 수수, 팥, 녹두, 조), 감자, 고구마, 밤 등

② 육류/콩류 : 검정콩, 노란콩, 건어물

③ 채소류 : 늙은 호박, 고춧잎, 아욱, 물미역, 시금치, 쑥갓, 근대, 취, 양송이, 쑥

④ 과일류 : 곶감, 멜론, 바나나, 토마토, 참외, 키위

⑤ 유지류 : 땅콩, 아몬드, 잣, 해바라기씨, 호두, 참깨

⑥ 기타 : 초콜릿, 흑설탕, 황설탕, 로열 젤리 등

체중 조절

적당히 골고루 먹되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요. 

잘 자라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로리 섭취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비만이 오면 신장에 해롭습니다. 그러므로 비만이 올 만큼 과하지 않게 그러나 잘 자랄 만큼 충분히 잘 먹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체중과 키를 재고 체질량지수 (BMI)에 따라 식사를 조절하고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 조절

소변량이 적거나 투석을 하는 경우에는 수분 섭취를 너무 많이 하지 않아요.

소변량이 매우 적거나 투석을 할 만큼 신장 기능이 나쁜 경우에는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약 중에는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도 있으므로 약을 함부로 쓰면 안돼요. 

양약과 한약을 포함하여 모든 약 중에는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콩팥병이 있는 사람은 약을 처방 받을 때 의사, 한의사, 혹은 약사에게 콩팥병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리고 처방을 받아야 하며 아무 약이나 함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약물 조절

콩팥에 해로운 약물들

①  진통제(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일부)

②  항생제(일부)

③  방사선 조영제

④  항암제(일부)

정기적으로 체중, 키와 혈압을 재고 소변과 혈액검사를 해요.

혈액검사로 신장 기능과 칼륨, 인 등 전해질 이상을 알 수 있어요. 신장이 나빠지면 잘 자라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늦추려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단백뇨를 줄여야 합니다.

그래서 만성 콩팥병이 있는지 알고 그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체중, 키와 혈압을 재고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 소아의 정상 혈압과 검사치는 나이에 따라 성인과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 혈압 검사

콩팥 기능 단계 판정 방법

① 혈액검사 :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를 하여 콩팥 기능(사구체 여과율)을 측정한다.

② 소변검사 : 단백뇨 유무를 확인한다.

③ 앞의 검사를 통해 만성 콩팥병의 단계를 확인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