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만성콩팥병 증상과 치료 페이지
만성콩팥병의 증상
콩팥기능

소아 만성콩팥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소아 만성콩팥병이 있는 경우에는 콩팥이 많이 손상되기 전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소아 만성콩팥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소변에 거품이 몹시 많이 발생하는 경우 (이는 만성콩팥병으로 인해 단백뇨가 심한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소변량이 평소보다 많아지면서 자주 보게 되거나, 밤에 소변량이 많아져 속옷에 지리게 되는 경우

셋째, 입맛이 없고 자주 토하거나 피곤해하며 창백하고 어지러움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넷째, 위 증상들과 함께 잘 성장하지 않는 경우

다섯째, 몸이 잘 붓는 경우

이러한 증상들이 보인다면 반드시 소아 콩팥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욕부진/입냄새

​메스꺼움/구토

​부종/소변량이줄어듬

​허약감/피로감

체액과다, 고혈압

신장 골혈성 장애, 빈혈, 산증, 성장지연

요독증상

90

60

30

15

​1단계

2단계

만성콩팥병 단계

기저 질환에 의한 증상

3단계

4단계

5단계

소아 만성콩팥병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소아 만성콩팥병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으로 원인 질환의 진행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입니다.  

단계별 치료법
치료방법 3
치료방법 2
치료방법 1

첫째,  적절한 식단 관리를 통한 식이요법을 진행하는데, 저염식 위주의 식단을 제공하고, 잔여 콩팥 기능에 따라 칼륨을 제한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의 총 소금 섭취량을 5 g (나트륨으로는 2 g) 이하로 제한 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김치류, 찌개류, 면류, 즉석 가공식품 등이 있습니다. 만성콩팥병이 심해지면 혈액에서 칼륨이 증가(고칼륨혈증)할 수 있는데, 칼륨이 증가 하면 심장 박동에 영향(부정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칼륨이 많이 포함된 식품(채소, 과일, 고구마 등)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둘째, 성장지연 및 고혈압에 대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소아는 혈압의 기준치가 키와 체중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고, 정상범위가 성인과는 다르므로  먼저 고혈압에 해당되는지 소아 콩팥 전문의에게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 진단되면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싱겁게 먹는 등 적절한 식생활 개선을 먼저 하고, 비만인 경우 적당한 운동을 하여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이런 방법들로도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고 계속 높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만성콩팥병은 심하지 않은 1단계부터 가장 심한 5단계가 있는데,   5단계는 콩팥 기능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태로 말기 신부전이라고도 부릅니다. 소아가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콩팥 이식을 바로 시행하면 좋으나, 이식이 어려운 경우  투석 치료가 필요합니다. 투석은 크게 복막투석과 혈액투석이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집에서 손쉽게 시행할 수 있어 학업에 지장이 적고 식이 제한이 비교적 덜 심한 복막투석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막투석은 배에 도관을 넣는 수술을 먼저 하고, 배 안으로 투석용액을 넣어 투석을 시행합니다. 혈액 투석의 경우에는 혈관에 관을 넣거나 혈관을 키우는 수술을 한 후 일주일에 3-4번 병원 투석실에 내원하여 투석을 받게 됩니다. 콩팥 공여자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 신장이식을 받을 수 있으며, 공여자가 없으면 뇌사 공여자가 생겨 이식을 할 때까지 투석으로 콩팥 기능을 대신합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단계별 치료법

기저질환 치료

만성콩팥병의 진행 억제 단백뇨, 혈압 조절

투석, 이식

만성콩팥병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