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010)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673-4 은빛프라자 2층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Pediatric Nephrology.

All rights reserved.

Tel: 031-987-5963 Fax: 031-987-5967 Email : 이메일:  preventpedckd@gmail.com

만성콩팥병은 무엇인가요?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손상되어 소변 중에 하루 30 mg 이상의 알부민 배출이 발견되거나, 콩팥의 기능이 감소하여  *사구체의 여과율이 60 mL/min/1.73㎡ 미만인 경우가 3개월 이상 계속 되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사구체 여과율이란 사구체가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며, 이를 통해 콩팥이 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인 노폐물 제거가 적절히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아 만성콩팥병의 발생 빈도는 얼마나 되나요?

소아들에게 만성콩팥병의 발생 빈도는 성인과 비교하여 그리 높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로 성인들에게 많은 당뇨병, 고혈압으로 인한 만성콩팥병이 소아들에게는 아직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아에서도 만성콩팥병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소아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소아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요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변이 잘 내려 가지 못해 콩팥이 망가지는 경우(요로 폐쇄), 소변이 방광에서 요관으로 거꾸로 올라가는 경우(방광요관 역류), 태어날 때부터 콩팥이 잘 만들어지지 않아 기능을 잘 못하는 경우(선천성 콩팥 기형), 여러 가지 원인으로 사구체에 손상이 오는 경우(사구체 콩팥염) 등이 있습니다.

소아  : 선천성, 후천성, 유전성, 대사성 콩팥질환

​6세 미만

​6세 이상